활동수학 강좌
소마큐브 만들기
입체 퍼즐로 유명한 소마큐브!! 혹시 가정에 하나씩 있으신지요. 교구 중에서 재미있게 가지고 놀지만 수학적으로 뭔가 아쉬운 교구가 소마큐브입니다. 소마큐브를 구입해서 해보면 쉽지 않은 퍼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분명히 배울 것이 많은데 가지고 놀기만 하면 교구가 아니라 장난감이 되어 버리겠죠? 소마큐브를 좀 더 재미있고 효율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.
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소마큐브 기성품을 구입하지 않고, 아이들과 직접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. 펜토미노 아시죠? 펜토미노의 모양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. 몇 가지 도형을 붙여서 어떤 모양을 만들 때, 원리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고, 사이사이 소마큐브에 숨은 원리도 알아볼 수 있답니다.
마지막으로 소마큐브에는 없는 모양을 찾아서 구성품을 바꾸면 모양을 만들기 쉬워지기도 합니다.

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.
먼저 인터넷 등에서 소마큐브 모양의 사진을 찾아 아이와 한 번 관찰을 하고 직접 만들어 보자고 하면 됩니다. 준비물은 쌓기나무 40개 정도와 목공풀입니다.
1. 쌓기나무 2개를 붙였을 때 만들어지는 모양을 생각해 보게 하고, 2개를 붙여서 모양을 만듭니다.
2. 3개를 붙이면 몇 가지 모양이 나올지를 아이가 먼저 생각해 보도록 하고 3개를 붙인 모양을 찾습니다.
3. 다음으로 4개째를 붙이면 몇 가지 모양이 나올지를 생각해 보게 하고, 중요한 것은 어떻게 만들면 빠뜨리지 않고 만들 수 있을지를 생각하게 합니다. 3개를 붙인 모양의 면을 돌아가면서 1개를 추가로 붙이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. (아이의 대답이 나오지 않으면 설명해 주고, 해 보자고 합니다.) 모양은 모두 8개가 나옵니다.
쌓기나무 4개를 붙여서 만들 수 있는 모양을 모두 찾은 후, 3개를 붙인 모양까지 완성하여 함께 관찰합니다.
-서로 거울을 본 모양의 관찰
-소마큐브의 구성물은 무엇이고, 다른 것은 왜 빠져있을까?
마지막으로 인터넷에서 소마큐브로 만들 수 있는 모양을 찾아서 아이와 함께 만들어 봅니다. 이때, 소마큐브의 기존 구성품으로 만들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. 기존 구성품 중에서 1, 2개를 간단한 모양으로 바꾸어주면 좀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
아래 동영상으로 보시면 위 내용의 이해가 더 잘 되실 것입니다. ^^